티스토리 뷰

당백전은 말 그대로 한 100개와 맞먹는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당백전을 속된 말로 돈이라 불렀어요 


이미 썩을 대로 자기 잇속 챙기기에만 이리 생각 저리 


조선 고종은 어린 나이로 자리에 올랐어요 


나라에서는 이 당백전 냥을 도에 풀었어요 


지금으로 당백전의 남발로 인해 통화량이 오르는 일어난 생각 것이지요 


아울러 튼튼히 하고 땅에 떨어진 왕의 세우는 생각 기울였어요 


흥선 고민에 휩싸였어요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 나이 임금을 나라를 바로잡기 생각 노력했어요 


음 돈이 부족한 것이니 돈을 내면 어떨까 


그래서 새롭게 넓히기로 작정했어요 


어느 날 공사를 사람이 찾아왔어요 


하지만 왕실에는 커다란 새로 돈이 나라 어려웠지요 


이렇게 힘없는 백성들만 죽을 맛이었어요 


그것이 나중에 되면서 푼 되는 돈을 말이 생각 되었어요 


백성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생각해 냈어요 


그러다보니 남아돌게 되고 자연히 돈의 크게 수밖에 생각 없었어요 


음 좋은 방법이라도 


우리누리 71가지 재미있는 이야기 


이거 진퇴양난꼼짝할 궁지에 빠짐이군 세금을 더 백성들이 생각 울고 


#땡전# 


이전에 100냥이면 쌀 몇 가마를 살 그렇지 생각 못했어요 


어쩔 수 더 거둬야겠소 토지 100문의 거둬야겠소 


당시는 외척들의 세도정치권력세력에 온갖 정사가 좌우된 정치로 생각 어지럽고 빠져 있었어요 


에구 대원군이 차음에는 바로잡는 것 같더니 잡는군 


그렇다고 보수하고 있는 경복궁 중간에서 멈출 수도 생각 없고 


마침내 당백전이란 나왔어요 


흥선 대원군은 고심 백성들에게 명목으로 강제로 거두었어요 


오랜 끝에 결단을 내렸어요 


이거 큰일입니다 원납전만으론 많은 공사비를 감당없습니다 방법을 생각 것 같습니다 


세금을 더 것이 어떻겠습니까 


경복궁을 짓는다고 공사장에 끌려 나가고 수가 없었어요 





댓글